기독교 사상의 위대함

홈 > 커뮤니티 > 햇볕같은이야기
햇볕같은이야기

기독교 사상의 위대함

기독정보닷컴

hb7260.jpg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260번째 쪽지!

 

□1.기독교 사상의 위대함

 

1.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종교는 기독교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사상의 위대함’입니다. 사도 바울이 ‘구원’을 성경으로 기록했다면 어거스틴(Augustinus 354-430)은 우리가 쉽게 ‘구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리로 정리해 놓은 사람입니다. 지금 우리가 알고 믿는 모든 기독교의 근간은 어거스틴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알고 보면 우리는 어거스틴주의(Augustinism)자들입니다.

2.어거스틴은 철학, 자연과학, 음악, 역사에도 탁월한 사람이었는데 각 분야에서 사람들이 그렇게 열심히 탐구한 것들이 알고 보니 어떤 ‘자연 법칙’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밝혀내고 허탈해졌습니다. 그는 ‘마니교’라는 종교에 빠졌는데 사실은 마니교가 ‘거짓 가르침’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이 세상 ‘자연 지식’의 학문으로는 행복이 없음을 확인하며 절망에 빠졌습니다.

3.어거스틴은 ‘자연 법칙’이 어디에서 비롯되었으며, 지식의 근원인 절대자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밀라노의 한 정원에서 “집어들고 읽으라! 집어들고 읽으라!”라는 어린아이의 노랫소리를 듣고 그곳에 있던 ‘로마서’를 집어들고 읽다가 바울의 ‘구원’을 만나 충격을 받게 됩니다. 그는 기독교 안에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야 하는 이유와 자연 법칙을 이루시는 하나님이 계심을 깨닫고 ‘하님의 도성’이라는 엄청난 책을 써내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기독교 신앙은 단순한 ‘종교’가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 세계에 대한 모든 지식의 피라밋 맨 꼭대기 꼭짓점인 것입니다. 

4.인간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각자 자기만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철학자입니다. 기독교는 전 세계 인구 숫자만큼 많은 그 생각들을 하나로 모아버리는 위대한 사상입니다. ⓒ최용우 

 

♥2022.6.21.불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