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성경사전 1 페이지 > 기독정보닷컴

죄수를 가둘 때 쓰던 형구(욥13:27; 렘20:2-3; 행16:24).
자본가나 지주가 노동자나 농민을 임금에 상당한 시간 이상으로 부려서 생기는잉여가치를 자기의 소유로 함.
종교적인 노래 혹은 시(엡5:19;골3:16).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시와 찬송가와 영적 노래’로 서로를 세워 주어야 함을 가르쳤다.성도 마태는 그리스도의 수난 바로 전에 그분과 그분의 제자들이 찬송을 부르고 밖으로 나갔다고 기록하는데 아마도 이때에 그들은 유대인들이 유월절 이후에 부르던 시편의 일부를 노래로 불렀을 것이다.유대인들은 이것을 ‘할렐’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곧할렐루야 시편들을 말하며 여기에는 시편 113-118편이 있고 이 중 앞의 두 개는 유월절 어린양을 먹기전에 부르고 나머지는 먹은 뒤에 불렀다.
참새는 아주 값싼 새였으므로하나님께서 참새의 생명을 돌보신다는 것은 모든 피조물을 향한 그분의 섭리와 긍휼이 얼마나 큰가를잘 보여 주는 예이다(마10:29).
창녀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버림받은 여인(잠29:3), 우상숭배 하는 민족들과 도시들을 상징하기도 한다(사1:21; 겔16:1-63; 나3:4). 유대인 사회에서 창녀들은 대개 이방인이었으며 그래서 많은 경우 ‘낯선 여인’이라 표현되기도 하였다. 창녀들은 종종 이교도들의 우상숭배에 몰두하였고 가증한 것을 만들기도 했다(민25:1-5; 호4:14). 하나님의 집이 더럽게 되는 것을막기 위해 창녀의 몸값이나 개로 표현된 남창(男娼)의 몸값을 헌물로 드리지 못하게 하는 법도 제정되었다(신23:18).
세상의 창조(마13:35; 25:34; 눅11:50; 요17:24; 엡1:4; 히4:3;9:26; 벧전1:20; 계13:8; 17:8).
처음으로 생각하여 냄을 뜻하고 성경에서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시99:8; 잠8:12; 전7:29).
I.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것 -영적인 것, 물질적인 것,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을 하나님께서 존재하게 하시는 행위(시148:5; 계4:11). 창조의 신비 선도 참조(69).II. 이미 존재하는 요소들을 다시 꾸미는 것.III. 이렇게 창조되고 만들어진 것(벧후3:4; 계3:14; 5:13). 창세기에는 분명하게 첫 번째 의미로‘창조하다’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으므로 물질이 영원토록 존재해 왔고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은(벧후3:4)성경의 가르침과 상반되며 따라서 철저히 거부해야한다(잠8:22-31; 요1:1-3; 히11:3).창조는 하나님의 독창적이며 배타적인 일이다. 아버지, 아들, 그리고 성령님이 창조의 창시자이다(사40:28; 골1:16; 창1:2). 이것은 유한한 사람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신비한 일로서 하나님의 보이지않는 것들을 우리에게 계시한다(롬1:20). 우리는 그분께서 자신의 계시뿐만 아니라 자신의 작품 즉 일속에서 창조에 대해 계시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이 두 가지는 동일하신 하나님에게서 나왔고 그래서서로 조화를 이룰 수밖에 없다. 성경은 처음부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창조의 기사를 보여 준다. 창세기에 나오는 날은 지금의 24시간의 하루와 동일한 날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문자 그대로 6일 만에 모든것을 창조하시고 일곱째 날 즉 토요일에 안식하셨다. 이 일은 지금부터 약 6000년 전에 일어났으며지구의 자기장, 석유가 나오는 다공층, 유성 먼지,미시시피 강의 삼각주, 인구 증가 등의 많은 과학적데이터가 이 같은 사실을 지지한다. 진화 참조. 성경의 연대 1, 창세기 1장의 6일 창조 선도 참조(68).롬8:19-22에 나오는 피조 세계는 아담의 타락 이후의 온 세상 만물을 가리키며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때 즉 예수님의 재림이 있을 때에저주로부터 풀려나 다시 1000년 동안 회복되고 그이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사11:6; 35:1; 벧후3:7-13). 현재 헛된 것에 매여 있는우리의 몸도 예수님께서 오실 때에 부활하여 완전히구속을 받을 것이다(롬8:23). 구속 참조.
외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풀.이것은 연못가에서 자라며 높이는 30센티미터 내외이다. 이것의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자라며 지상에 있는 줄기와 더불어 독특한 향기를 내는데 보통뿌리줄기를 창포라 한다(출30:23; 아4:14; 사43:24;렘6:20; 겔27:19).
여러 가지의 고운 빛깔.
채찍질 형벌은 유대인들 사이에서 흔하였다. 우리 주님은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채찍질을 받았다(요19:1). 모세는 태형을집행할 때 40대 이상을 넘기지 않게 하였으나(신25:1-3) 유대인들은 후에 율법을 범하지 않기 위해39대로 정하였으며 세 개의 끈이 달린 채찍의 경우13번을 휘둘러서 39대를 때렸다. 때리는 방법에는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가죽 끈에 쇳조각이 달린채찍으로 때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막대기로 때리는 것이다. 처형 때에는 어깨부터 허리까지 범죄자의 옷을 벗기고 손은 낮은 기둥에 묶었는데 이로써채찍질하는 사람은 쉽게 그의 등을 칠 수 있었다.혹은 얼굴을 땅에 대게 하고 눕힌 채 곤장을 치는경우도 있었다(신25:2). 바울은 고후11:24에서 자기가 유대인들로부터 다섯 번이나 39대의 매를 맞았다고 기록하고 그 다음 절에서 세 번 몽둥이로 곤장을 맞았다고 기록한다. 따라서 채찍질과 곤장은 다르게 쓰였음을 알 수 있다.
고대에는 여러 물질을 사용하여 책을만들었으며 사람들은 납이나 구리 판, 나무껍질, 벽돌, 돌, 나무 등을 사용하여 그 위에 무엇을 쓰거나새겨서 후대에 이것이 전달되도록 했다(신27:2-3;욥19:23-24). 한편 하나님의 율법은 돌판들 위에 기록되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타일이나 벽돌에 글을쓰고 그것을 불에 굽기도 했다. 고대에는 나무, 상아등으로 만든 판들이 흔했는데 나무 판의 경우에는그 위에 왁스를 입히고 철필 등을 사용하여 그 위에기록하였으며(렘17:13) 거기에 쓴 것은 나중에 철필의 넓은 끝 부분을 이용하여 지울 수도 있었다(눅1:63). 시간이 지나면서 종려나무 잎사귀들과 라임나무, 물푸레나무, 느릅나무, 단풍나무의 얇은 껍질등이 나무로 된 서판을 대체했으며 이런 껍질들을말아서 하나로 만들면 두루마리가 되었다.고대 사람들은 또한 아마에도 글을 썼지만 가장오래되고 흔히 사용된 것은 이집트에서 쉽게 발견되는 갈대를 이용한 파피루스였다. 여기에서 종이를뜻하는 ‘페이퍼’가 나왔다. 그 뒤에 짐승의 가죽을이용한 양피지가 버가모 등에서 개발되었는데 이런부드러운 재질 위에 쓰기 위한 도구로는 작은 붓이나 끝이 나뉜 갈대가 사용되었다(렘36:23). 그들은잉크를 만들기 위해 상아의 검댕이 숯과 여러 종류의 수지를 이용했고 서기관들은 잉크통을 차고 다녔다(겔9:2). 현대식 종이를 만드는 방법은 주후 1300년경 유럽에서 개발되었고 그로부터 150년이 지나인쇄술이 개발되어 처음으로 성경책이 인쇄되었다.고대의 책들은 두꺼운 두루마리 형태였으며 글은한 면에 평행하게 세로 칼럼 형태로 기록되었고 두루마리의 시작 부분과 끝부분에 롤러가 달려 있어서 이것들을 이용해서 말면서 책을 읽었다. 이런 두루마리는 종종 끈을 맨 뒤봉하고 그 위에 왁스를 붓고 인장으로 봉인했다(사29:11; 계5:1-3). 문서를 기록한 것은 창조의 시작부터 이루어졌다(창5:1; 출17:14; 욥19:23; 31:35). 인류의 조상 아담과 그의 후손들은 지금 사람들에 비해 지적 능력에서 더 뛰어났으며 사람은 다른 만물과 마찬가지로 열역학 제2법칙에 의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든 면에서 질이 떨어지게 되었다.고대의 기록자들은 스스로 쓰지 않고 다른 사람을이용하기도 했다. 사도 바울은 갈6:11에서 자신이직접 썼다고 말하며 다른 서신에서는 다른 사람이 대신 쓰고 자기가 문안 인사만 썼음을 밝혔고(고전16:21; 골4:18; 살후3:17) 로마서를 대필한 사람은자기 이름을 밝히기도 했다(롬16:22). 글자 참조.I. ‘세대에 대한 책’(창5:1; 마1:1)은 두 아담의 세대를 담은 것으로 이 둘의 계보를 보여 준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세대 참조.II. ‘주의 전쟁의 책’(민21:14)은 아마도 전쟁 역사를 담은 책일 것이다.III. ‘유다와 이스라엘 왕들의 연대기 책’(왕상14:19, 29)은 공개된 연대기였을 것이다.IV. ‘야셀의 책’(삼하1:18)은 민간에 내려오는 이야기들을 모은 책일 것이다. 고대의 역사는 이런 식으로 오랫동안 전해졌다.V. ‘산 자들의 책’(시69:28)이라는 표현은 그 당시통치자들의 뜰에서 행하던 관습과 관련이 있다. 그들은 자기를 섬기는 자들, 자기가 다스리는 지방, 자기 군대의 관료들, 자기 군대의 숫자, 군인들의 이름등을 담은 명단을 보관했다. 동방의 시적 표현에서하나님은 두루마리에 자기 사람들에 관한 모든 것을기록하는 분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두루마리에 이름이 들어 있는 사람은 구원받아 생명책에이름이 기록된 사람으로 볼 수 있다(빌4:3).
직책과 임무.
남의 잘못된 일에 대하여 탈을 잡아 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