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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성경사전
나다나엘의 출생지.이곳은 갈릴리의 가나라 불리며 나사렛에서 11킬로미터 북쪽에 있다. 신약시대의 땅 지도 참조(39). 여기서 우리 주 예수님은 처음으로 물로 포도즙을 만드는 기적을 행하시고 또 여기서 29킬로미터 떨어진 가버나움에 있는 귀족의 아들을 기적으로 고치셨다(요2:1-11; 4:46-54; 21:2).
I. 에브라임과 므낫세를나눈 시내. 이것은 욥바의 북쪽에서 지중해로 나아갔다(수16:8; 17:9).II. 아셀 지파에게 속한 마을(수19:24, 28). 가나참조.
I. 함의 아들, 노아의손자(창9:18). 그의 후손들은 시돈을 점령하고 시리아와 가나안에 퍼졌다(창10:15-19; 대상1:13-16). 유대인들은 그가 노아의 수치스런 사건에 그의 아버지와 함께 연루된 것으로 믿으며(창9:20-27) 이 일로인해 그와 그의 후손들은 영원히 저주를 받았다(수9:23, 27; 대하8:7-8).II. 가나안과 그의 후손들이 살았던 땅. 이곳은 후에 히브리 사람들에게 주어졌는데 이 지역은 거기사는 사람들이나 주변 환경 등에 의해 시대를 거치면서 여러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1) ‘가나안 땅’은 함의 아들 가나안에게서 유래되었는데 그는 이땅을 자기 아들들에게 주었고 그들은 여러 부족의조상이 되어 결국 다른 민족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백성이 되었다(창10:15-20; 11:31). 처 음에는 요르단 동부의 땅이 여기에 포 함되지 않았다. (2) ‘약속의 땅’(히11:9)은 아브라함의 후손 이 이 땅을 차지 하리라는 약속에 근거한 이 름이다( 창 12:00 7; 1 3:01 5). -3 ‘이 스라 엘 땅 ’은 여 기에 정착한 이 스라 엘 사람들 즉 야 곱의 후 "손에서 나온 말로서 구약성경에 자주나온다. 이것은 요르단 동부와 서부의 모든 지역 즉하나님께서 히브리 사람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한모든 땅을 말하지만 후에는 이스라엘 열 지파의 땅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미가 축소되기도 했다(겔27:17). (4) ‘유다의 땅’은 원래 유다 지파에게 배분된 땅만을 의미했으며 솔로몬의 왕국이 분열되며 열지파가 떨어져 나간 뒤에는 유다와 베냐민에게 속한땅 즉 유대라 불리는 땅만을 의미했다. 유대 땅은두 번째 성전이 서고 로마 사람들이 통치하던 때까지 그렇게 불렸다. (5) ‘거룩한 땅’(성지)은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에 유대인들이 새롭게 부른 이름이다(슥2:12). (6) ‘팔레스타인’은 블레셋 사람들에게서나온 이름인데(출15:14) 그들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와서(창10:14)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곳의 거주민들을 축출하고 지중해 연안에 자리를 잡았다. 그들이그 지역의 일부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이름이 결국 그 지역의 이름이 되고 말았다.가나안의 서쪽 경계는 지중해이고 북쪽은 레바논산과 시리아, 남쪽은 에돔과 신과 바란 광야, 동쪽은아라비아 데제르타(사막)이다. 이 땅의 남북 최장 길이는 300킬로미터, 동서의 평균 너비는 100킬로미터이다. 다윗 시대에는 주변의 여러 지역이 조공을바치면서 가나안 땅에 부속되었는데 여기에는 동쪽으로 아라비아 데제르타와 북쪽으로 유프라테스에있는 딥사와 시리아 전 지역, 남쪽으로 에돔과 에시온게벨의 홍해까지 포함되었다.가나안 땅은 여러 번 분배되었다. 여호수아는 열두 지파에게 이곳을 고루 분배하였는데 르호보암 때에는 이곳이 북 왕국 이스라엘과 남 왕국 유다로 나뉘었고 그 뒤에 이곳은 바빌론, 그리스, 시리아, 로마 사람들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주 예수님 시대에이곳은 로마의 지배를 받아 다섯 지방으로 나뉘었다: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 페레아, 이두매아. 이중에서 페레아는 또 다시 일곱 개의 소지역으로 나뉘었다: 아빌레네, 드라고닛(드라고니티스), 이두래,가울로니티스, 바타네아, 페레아, 데가볼리. 신약시대의 땅 지도 참조(39).가나안 땅에는 산과 평야와 강과 골짜기가 많다.주요 산으로는 레바논, 갈멜, 다볼, 길르앗, 헤르몬,올리브 산 등을 들 수 있다. 팔레스타인의 산들 지도참조(53). 지중해(대해)와 여리고 평야에서는 여러가지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다. 주요 강으로는 요르단, 아르논, 시홀, 얍복, 기손 강을 들 수 있고 호수로는 디베랴 혹은 갈릴리, 메롬 호수 등을 들 수 있다.이곳의 북쪽에는 레바논 산과 헤르몬 산지가 있으며 거기의 봉우리 중에는 높이가 3,000미터가 넘는곳도 있다. 헤르몬 산 밑에는 요르단으로 들어가는여러 지류가 있으며 요르단 강은 메롬 호수와 갈릴리 바다를 지나면서 마지막으로 사해로 들어간다.요르단의 계곡은 매우 깊고 발원지로부터 사해까지가면서 600미터나 아래로 떨어진다. 요르단과 지중해 사이의 지역은 고원을 형성하며 여기에는 언덕과골짜기가 많고 이 사이로 강이 흐른다. 갈릴리의 고원은 지중해로부터 약 300미터 정도 위에 있다. 갈릴리의 아래에는 갈멜 산에서 다볼과 길보아 그리고요르단까지 이르는 아름다운 평야가 있으며 이 평야의 끝에서 남쪽으로 가면서 다시 땅이 높아져서 그리심 산은 해발 700미터, 예루살렘은 720미터, 헤브론은 780미터나 된다. 지중해 해안의 갈멜 산 밑에는 비옥한 평야가 있으며 이것은 아래로 가면서 넓어져서 바란 광야로 이어진다. 요르단 너머의 지역은 산지이며 비옥하고 좋은 초장이 있고 이곳을 더넘어서면 아라비아 데제르타(사막)의 황폐한 고원이있다. 팔레스타인 땅의 동서남북 단면도 선도 참조(49).가나안의 토양은 아주 좋은 편으로 햇볕은 그리뜨겁지 않고 기후는 온화한 편이다. 팔레스타인 지역의 연간 평균 강수량과 온도 선도 참조(50). 팔레스타인에서는 우리가 일 년의 사계절에 경험하는 햇볕과 비와 구름 등을 비가 오는 겨울에만 볼 수 있다. 10월 말에 비가 내리고 곧바로 밀과 보리를 심으며 그 뒤 12월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그 후에는가끔씩 내리면서 4월 말까지 이어진다. 겨울은 그리춥지 않으며 땅도 얼지 않는다. 눈도 가끔 30센티미터 이상 내리기도 하지만 겨울에는 특히 우박이 많이 내린다. 보리는 보통 밀보다 2주 정도 먼저 수확하고 곡물 수확은 4월부터 6월에 걸쳐 이루어지며그 이후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뜨거우며 그래서 모든사람이 비가 내리는 계절을 바라게 된다. 유대인들의 달력 선도 참조(67).과거의 가나안의 토양은 아주 기름져서 생산성이높았다. 또한 지역마다 땅의 고도가 많이 변하고 기후의 변화도 다양해서 사람들은 포도, 올리브, 무화과 등을 재배하고 언덕에서는 소와 양들을 기르며골짜기 평야에서는 곡식을 재배했다. 그곳은 성경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모세가 기록한 말씀(신8:7-9)과 그 지역에 살던 사람들의역사를 통한 기록은 현재의 황폐함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것은 유대인들의 불순종으로 인한 하나님의심판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 지역에서의 오랜 전쟁과 파괴 등이 땅을 망가뜨려 놓았고 그래서 고급 곡물과 포도, 올리브, 무화과 등으로 덮여 있던 아름다운 언덕들은 현재 황폐한 바위덩이로 변하고 말았다. 한때 저수지에 보관되어 여러 곳에 물을 대던이른 비와 늦은 비는 대부분 바다로 그냥 흘러들어가고 있다. 또한 나무가 없는 산들은 강렬한 태양아래 그대로 놓여 있다. 그러나 땅을 잘 가꾼 곳에서는 지금도 3미터가 넘는 옥수수가 자라고 에스골 골짜기의 포도같이 큰 포도가 자라고 있다."
여러 사람들이 가나안 정복과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의 거주민들을 멸절시킨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많은 이유를 제시한다: (1) 이 땅이 홍수 후에 셈과그의 아들들에게 배정되었으나 함의 아들들이 그것을 빼앗았다. (2) 그곳의 거주민들이 유대인들을 먼저 공격했다. (3) 아브라함이 그들보다 먼저 그곳을소유했다. (4) 가나안 족속들은 이집트 사람들과 거의 같은 부류로서 히브리 사람들을 압제했다. 이런이유들이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합당한 근거는 될 수 있지만 성경이 말하는 참된이유는 아니다. 유대인들이 가나안을 정복한 이유는주님의 특별 명령 때문이었다. 성경은 이 민족들의사악함이 곧 그들의 형벌의 원인이라고 분명하게 가르쳤다(창15 :16; 레18:24-30; 20:22-24) . 사실 하 나님은 오랫동안 그들의 사악함을 참으셨으며 이것은그들을 향 한 또 우상숭배를 하고 각 종 악한 죄를 짓는 인류에 대 한 경 고 였 다. 유 대인들 은 바로 이런 죄 들을 미워하 고 종결 시 켜야만 했 고 그래 서 하나님의공의를 수행하는 자들로 일했으며 결코 자기들의 이득을 위해 혹은 자기들의 만족을 위해 이 일을 하지않았다. 가나안 정복의 이야기는 다음에 나와 있다(민1-4; 수1-24; 삿1:1-36). 가나안 정복 지도 참조(17). 가나안 족속들은 모두 멸망되지 않았고 살아남은 자들 중 일부는 다른 땅으로 도망갔으며 일부는 유대 땅에 남아 이스라엘의 치리를 받았지만 결국 그들의 발의 올무와 옆구리의 가시가 되고 말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곳을 떠나야 한다고 분명히 통고해 주셨지만 그들이 그것을 거부했으므로그 결과는 그들이 감당할 몫이 되고 말았다.
가나안 사람의 부인이나 가나안 족속 여인(대상2:3; 마15:22).시므온과 가나안 여인 사이에 사울이 태어나고(창46:10; 출6:15) 유다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 사이에 엘, 오난, 셀라가 태어났으며(대상2:3)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인 창녀 라합 역시 가나안 여인이었다. 이것을 통해 이스라엘 여러 지파에는 가나안 사람의피가 섞였음을 알 수 있다. 신약시대에도 가나안 족속이 있었으며 예수님은 가나안 여인의 믿음을 보시고 그녀의 소원을 들어 주셨다(마15:22). 수로보니게, 페니키아 참조.
가나안의 후손들. 그들은 가나안 땅에 정착해서 급속하게 불어났으며 무역과 전쟁을 통해 많은 재물을 불리고 지중해 연안 지역과 여러 섬을 식민지로 만들었다. 그들이 우상숭배와 가증한 행위로 그 땅을 영적으로 극도로 황폐하게 만들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곳을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넘겨주셨고 여호수아가 궁극적으로 그곳을 정복했다. 주요 가나안 족속은 다음과 같다. 가나안 족속들 지도 참조(16).I. 히위 족속은 가나안 땅의 북쪽 헤르몬 산 기슭에 살았으며(수11:3) 여호수아에 의해 정복을 당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을 완전히 그들의소유지에서 쫓아내지 못했다(삿3:3; 삼하24:7; "왕상9:20). 또한 팔레스타인 중부에도 히위 족속이 있었다(창34:2; 수9:1," 7; 11:19).II. 제한적 의미 의 가나 안 족속은 지중해 연안의평야에 거주했다(민13:29; 수11:3).III. 기르 가스 족속은 가나안 족속과 여부스 족속 사이에 거 했 으 며 이 것은 그 들이 언 급될 때의 순 서에의 해서도 알 수 있 다(수2 4:01 1) .IV. 여 "부스 족속은 예루살렘과 그 근처의 언덕 지역을 소유했으며 사실 예루살렘의 이전 이름은 여부스였다(수15:8, 63; 18:28). 이곳을 배정받은 베냐민사람들은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지 않았고(삿1:21)오랜 시간 뒤에 다윗이 처음으로 여부스의 성채를빼앗았다(삼하5:6).V. 아모리 족속은 아브라함의 시대에 사해의 서쪽예루살렘 남쪽 지역에 거주했고(창14:7) 그 후에는가나안 땅의 동남부를 형성한 산지의 여러 지역에퍼져 살았다. 그래서 그 지역은 ‘아모리 족속의 산’그리고 후에는 ‘유대의 산’ 등으로 불리게 되었다(민13:29; 신1:19-20; 수11:3). 그들은 또한 모세 이전에 요르단 동쪽으로 북쪽의 바산 왕국과 처음에 얍복 강을 경계로 둔 다른 왕국을 남쪽에 건설했다.그 뒤 그들은 시혼의 통치 하에서 얍복 강을 건너암몬 족속과 모압 족속으로부터 얍복과 아르논 사이의 지역을 빼앗았고 그 결과 아르논 강이 아모리 족속의 남쪽 경계가 되었다(민21:13-26; 32:33, 39; 신4:46-47; 31:4).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은 후에 시혼과 싸워 이겨서 이곳을 그에게서 빼앗았다. 아모리족속 참조.VI. 헷 족속은 정탐꾼들의 보고에 의하면 헷의 후손들로서(민13:29) 남부의 산간 지역(후대에는 유다의 산으로 불림)에서 아모리 족속들 사이에 살았다.아브라함 당시에 그들은 헤브론을 차지했고 그는 그들로부터 막벨라의 굴을 사서 돌무덤을 만들었다(창23:1-20; 25:9-10).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간 이후에 그들은 북쪽으로 이동했으며 벧엘 근처의 지역은 ‘헷 족속의 땅’으로 불렸다(삿1:26). 헷 족속 참조.VII. 브리스 족속은 가나안의 여러 지역에서 살았는데 이 이름은 평야의 거주민들을 뜻한다. 창13:7에 따르면 그들은 가나안 족속과 함께 벧엘과 아이사이에 살았고 창34:30에 따르면 그들은 세겜 근처에서도 살았다. 브리스 족속 참조.이 족속들 외에도 가나안 북부에는 기원이 같은다른 족속들 즉 알가 족속, 아르왓 족속, 하맛 족속,스말 족속 등이 살았다(창10:15-20). 또 가나안 땅에는 기원이 다른 여러 족속이 있었으나 이들은 나중에 이스라엘에 의해 파멸되었으며 여기에는 아낙 족속, 아말렉 족속, 르바 족속 등이 포함된다."
하나님은 신구약시대에 가난한 자를 배려하라고 지시하였으며(시12:5; 41:1-3;출23:6; 잠14:31) 특히 복음 시대에는 이것이 더 강조되었다(마25:42-45; 약2:5). 그래서 하나님은 가난한 자가 조금 드린 헌물을 부자가 많이 드린 것과동일하게 받으셨다(레5:7-13; 막12:41-44). 또한 유대인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밭의 곡식과 올리브와 포도 등을 일부 남겨 두어야만 했다(레19:9; 신24:19; 룻2:2). 또 7년마다 돌아오는 안식년에 저절로 자란 것은 모두가 거저 가질 수 있었고(레25:7)희년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넘어갔던 가난한 자들의상속물이 다시 그들에게로 돌아왔다(레25:1-55; 신24:1-22). 그래서 구약시대의 대언자들은 그들을 무시하고 학대하는 것을 크게 책망하였다(사10:2; 렘5:28; 암2:6) . 가난한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것 은 초대 그리스 도인들의 큰 미덕이었다(마6:2-4; 눅10:33-35; 19:08 ; 행9:36-39 ; 10:2; 11:29-3 0).
데가볼리의 주요 도시. 이곳은 예수님 당시에 상당히 중요한 도시였으며 그리스 사람이 여기에 많이 거하였다. 가다라 사람들의 지역은 요르단 강과 갈릴리 바다(호수)까지였으며 마8:28; 9:1; 막5:1-20; 눅8:26-39에 기록된기적은 호수 주변의 경계에서 일어났다. 군대 마귀들은 마귀 들린 두 사람에게서 나와서 돼지 떼 속으로 들어가 그것들을 숨 막혀 죽게 했다. 게르게스사람들 참조.
약속의 땅 가나안의남단에 위치한 지역. 이곳은 가데스바네아 혹은 엔미스밧이라 불리기도 했으며(창14:7) 샘과 도시와그곳의 주변 사막 지역을 가리킨다(시29:8). 이곳은에돔의 경계 끝에(민20:16), 사해의 남쪽에 있던 엘아라바 계곡 근처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 자손은 광야에서 유랑하면서 이곳을 두 번 방문하였다. 처음 방문은 시내 산을 떠난 직후에 있었고 마지막 것은 38년 동안 광야 생활을 한 이후에있었다. 첫 번째 방문에서 이스라엘의 열두 정탐꾼이 사명을 받고 가나안을 정탐하고 돌아왔으나 이들 가브리엘의 낙담하는 말에 의해 백성이 반역하고 스스로 가나안에 들어가려 하다가 멸망하는 일이 발생하였다(민13:1-33; 14:1-45). 두 번째 방문에서는 미리암이죽고 백성이 물로 인하여 불평을 하였으 며 아론과 모세가 바 위를 침으로써 죄를 범하고 백성이 에돔을통과 하려 하였으나 실 패하였 다(민20: 1-22). 가나 안정복 과 함 께 땅 을 분 배할 때에 유 다의 경계 는 가데 스바네아 에 까지 이 르렀다 (수 1 2:22; 1 5:3).
블레셋 사람들의 주요 도시 중 하나(삼상5:8; 6:17). 이곳은 예루살렘에가장 가까운 곳에 있던 블레셋 사람들의 유명한 도시였으며 투사 골리앗이 여기 출신이다(수11:22; 삼상17:4; 삼하21:19-22 비교). 다윗은 사울을 피해 여기서 피난처를 구했으며(삼상21:10; 27:2-7) 그가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시작할 때에 이곳은 그의 지배를받았고(대상18:1) 그 이후에 유다가 몰락할 때까지그런 상태로 지냈다. 르호보암이 이곳을 재건하고강화했으나(대하11:8) 이곳은 후에 블레셋 사람들에게 넘어갔고 다시 웃시야가 빼앗았다(대하26:6). 그곳 사람들은 ‘가드 사람들’(Gittites)이라 불렸으며(수13:3) 다윗은 거기 사람들을 데려다가 자기를 섬기게 하였는데 그들은 압살롬의 반역 때에도 다윗에게 굳게 붙었다(삼하15:18-22) .
욥바 근처에 있던 단 지파의 도시(수19:45). 이곳은 후에 고핫 자손 가족인 레위 사람들에게 주어졌다(수21:24; 대상6:69).
스불론의 도시. 대언자 요나는 이곳에서 출생했다(왕하14:25).
풀의 일종. 이것은 팔레스타인의 모든 지역에서 밀과 함께 자라는 식물이다. 이것은 자라면서 밀과 거의 비슷해서 분간하기가 쉽지않으므로 그대로 두었다가 수확해서 타작할 때 밀과분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밀과 함께 이것을 섞어서빵을 만들어 먹으면 현기증이나 구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마13:25-30).
느부갓네살이예루살렘을 점령한 이후에 유대인들 가운데 남은 자들의 지도자들이었던 요나단과 요하난의 아버지(왕하25:23; 렘40:8).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의 회복에 관해 예언하면서 언급한 산(렘31:39).
아스드롯 가르나임 참조(창14:5).
황새목 가마우지과 조류의 총칭. 이 새는 무리 생활을 하며 몸길이는 80센티미터 정도이고 검은색을 띠고 있다(레11:17; 사34:11).
그리스도 이후에 모습을 드러낸바리새파 사람. 그는 율법 박사이고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으로 유대인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그는 산헤드린 앞에서 사도들을 위해 중재를 해서그들이 불명예스럽게 죽는 것을 막았는데 이것으로보아 그는 지혜와 관용을 겸비한 사람이었던 것 같다. 하지만 그가 복음에 순종했다는 기록은 없다(행5:33-40). 사도 바울은 자기가 그의 제자 중 하나였음을 큰 명예로 생각했으며(행22:3) 그로부터 유대인들의 율법에 관한 열심과 공정함, 관용, 정직함 등을 배웠음에 틀림이 없다.
팔레스타인 지역에는 5월부터9월까지 비가 내리지 않으므로 자연적으로 가뭄이든다. 이 여름의 몇 달 동안에는 땅이 말라서 갈라지고 강이나 시내는 다 말라붙으며 식물은 밤의 이슬이나 인공 관개에 의해 겨우 생명을 유지했다. 그래서 비가 와야 할 계절에 비가 충분히 오지 않으면그로 인한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컸고따라서 가뭄은 하나님의 극심한 심판 중 하나로 여겨졌다(욥24:19; 렘50:38; 욜1:10-20; 학1:11). 성경에는 가뭄과 관련된 두려움이 여기저기 잘 나타나있다(신28:23; 시32:4; 102:4). 유대인들의 달력 선도참조(67).
고대 동방 사람들은 가방에 일정액의 돈을 넣고 봉인하곤 했다(신25:13; 왕하12:10; 눅12:33). 주님의 제자들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 공동으로 하나의 돈 가방을 사용했다(요12:6).
그리스도 당시 갈릴리 지역의 으뜸 도시. 신약시대의 땅 지도 참조(39). 이곳은 갈릴리 바다의 북서쪽에 놓였으며 요르단에서 8킬로미터 떨어져 있었고 다마스커스에서 지중해로 가는 길에 위치했으며바빌론 포로 생활 이전에는 언급되지 않았다. 공생애 기간에 그리스도께서는 많은 시간을 여기서 보냈으며 베드로와 안드레 형제도 여기 머물렀다. 그리스도께서는 이곳의 회당에서 가르치고 여러 가지 놀라운 일을 행하셨으며(마17:24; 막1:21-35; 요6:17,59) 그래서 이곳은 ‘그분의 도시’라는 이름을 받기도했다(마4:12-16; 9:1; 막2:1). 이 도시의 이런 명예에도 불구하고 거기 거주민들의 대부 분은 하늘에까지높여졌으나 불신과 회개하지 않음을 통해 지옥에 떨어지게 되었다(마11:20-24).
드로아에 살던바울의 친구(딤후4:13).
I. 갈릴리 북부지역의 이름. 솔로몬이 성전을 짓는 일에 두로 왕히람이 큰 도움을 주었으므로 그가 20개의 도시가있는 이 지역을 그에게 주었으나 그가 그곳을 기뻐하지 않고 이렇게 이름을 지었다(왕상9:13).II. 아셀의 도시(수19:27).
성경에 등장하는 주요 천사. 구약시대에 그는 대언자 다니엘에게 가서 그의 환상에 대하여 말해 주었다(단8:16; 9:21). 신약시대에 그는 사가랴에게는침례자 요한의 출생에 대하여(눅1:11-20) 그리고 6개월 뒤에 마리아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에 대하여 알려 주었다(눅1:26-38).
미스라임의 후손. 갑도림 참조.
가슴은 양팔 사이의 몸의앞부분으로 심장과 폐를 포함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성경에서 이 말은 품(시35:13), 젖가슴 등으로쓰인다(겔23:3, 8). 가슴은 사람의 감정이 있는 부위로 생각되었고 그래서 사람들은 특히 슬플 때 가슴을 쳤다(나2:7; 눅2:35). 헌물로 드린 짐승의 가슴은제사장에게 주어졌다(출29:26-28; 레7:31). 품 참조.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들의 거주지 중 하나. 이곳은 흑해 근처의 지역으로 추정된다(스8:17).
가시나 찔레등으로 번역된 원어는 매우 많으며 이것은 기후가건조한 팔레스타인 지방의 도처에서 이런 식물이 거의 사계절을 통해 늘 자람을 보여 준다. 가시나무는특히 농사짓는 데 큰 장애물이며(창3:18; 마13:7,22; 히6:8) 농사꾼의 인내를 시험하기 위한 것이므로 쟁기질을 하기 전에 먼저 이것들을 태워야 한다.이것들은 종종 연료로 쓰였으며(시58:9; 전7:6; 사33:12) 울타리로도 쓰였다(호2:6). 한편 가시는 악을행하는 자(삼하23:6; 미7:4), 주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원수(민33:55; 겔28:24), 저주(창3:18),황폐함(잠24:31; 사9:18; 10:17) 등의 상징으로 쓰였다. 그리스도를 처형할 때 사람들은 가시로 된 관을그분께 씌워서 그분을 조롱하고 그분께 고통을 주었으며(마 27:29) 사도 바울의 육체의 가시는 사 탄의사 자가 가져 온 육체적 질병이었고 이로 인해 그는사역에서 어려 움을 겪었다 (갈4:1 3-14; 고 후10:1 0).
소를 모는 데 쓰는 뾰족한 막대기(삿3:31). 이것은 뾰족한 끝 부분에 쇠붙이를 댄 것으로 길이가 2미터 정도 되었다. 소가 발로 이것을 차면 찰수록 자기만 아프지 다른 대안이없었다. 그래서 그리스, 라틴, 히브리말에서 이것은합법적인 권위를 거부하는 사람 혹은 하나님의 권능을 거부하는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되곤 하였다(행9:5; 26:14; 참조 욥15:25-26). 이것에 상응하는 그리스말은 ‘따끔하게 찌르다’를 뜻하며 그래서 그 말은 종종 가시, 바늘, 쏘는 것 등을 가리키곤 한다(고전15:55-56).